ahnnyung ,/etc.

[용어정리] SQL과 DDL, DCL, DML

hi,ho 2020. 12. 27. 15:10
반응형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이란? 

SQL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설계된 특수 목적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관리 시스템에서 자료의 검색과 관리,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생성과 수정, 데이터 베이스 객체 접근 조정 관리를 위해 고안되었다.

 

 

데이터 정의어 (DDL : Data Definition Language)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하는 언어. 데이터를 생성, 수정, 삭제하는 등의 데이터의 전체적인 골격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는 언어. schema, domain, table, index를 정의하거나 변경 또는 삭제할 때 사용하는 언어이다. 주로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나 데이터베이스 설계자가 사용한다.

종류 역할
CREATE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생성하는 역할
ALTER 테이블을 수정하는 역할
DROP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삭제하는 역할
TRUNCATE 테이블을 초기화 시키는 역할

 

데이터 제어어 (DCL : Data Control Language) & 트랜잭션 제어어 (TCL : Transaction Control Language)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거나 객체에 권한을 주는 등의 역할을 하는 언어. 데이터를 제어하는 언어이며, 데이터의 보안, 무결성, 회복, 병행 수행제어 등을 정의하는 데 사용한다.

  종류 역할
DCL GRANT 특정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게 특정 작업에 대한 수행권한 부여
REVOKE 정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게 특정 작업에 대한 수행 권한을 박탈, 회수
TCL COMMIT 트랜잭션의 작업을 취소 및 원래래 복구하는 역할
ROLLBACK 트랜잭션의 작업을 취소 및 원래대로 복구하는 역할

 

데이터 조작어 (DML : Data Manipulation Language)

정의된 데이터베이스에 입력된 레코드를 조회하거나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등의 역할을 하는 언어.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이나 질의어를 통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처리하는 데 사용하는 언어.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종류 역할
SELECT 데이터를 조회하는 역할
INSERT 데이터를 삽입하는 역할
UPDATE 데이터를 수정하는 역할
DELETE 데이터를 삭제하는 역할

 

반응형